발표 트라우마 극복하는 법] 6. 3

by 다이룸센터 posted Jun 05,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발표 트라우마 극복하는 법   



P10301791.jpg




 


 대중앞에서의 발표 경험이 충분하지 않았을 경우 발표불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중앞에 서는 일을 직업으로 하시던 분들도 갑작스런 발표 불안감을  경험하고 나면 예기치 않던 증상이 드러나면서  트라우마로 남을 수 있는데요.


다이룸을 찾아주시는 분들 가운데에도 대중앞에 서야 하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지만 정작 발표공포증으로 인해 일을 계속할 수 있을지 심각하게 고민하는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발표 트라우마가 있는 경우, 한번 머리와 가슴속에 각인된 부정적인 감정기억은  다른 양상과 함께 겹쳐져 증폭되기 때문에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힘들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일률적인 훈련법보다 발표와 관련된  정서적인 충격을 잘 풀어내는 심리훈련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발표트라우마를 다룰 수 있는 발표 심리상담가와의 상담으로 공포감을 충분히 다루어 낸 후  재발없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 다이룸센터는 심리상담 자격을 갖추고 상담가를 양성하는 상급 심리치유 상담사만 상주하고 있습니다.)



[ 다이룸센터에서 발표불안을 극복하신 00 교수님의 후기 ]


남을 가르치는 것이 직업인 교수님이 방문하였습니다. 

방문을 의아하게 생각하였는데 말씀을 듣고 보니 평소 학생들을 상대로 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였지만 학회에서 발표나 자신이 평가받는 자리에서의 발표는 큰 스트레스 요소가 되는 분이셨습니다.

 

 연구 업적이 여러모로 뛰어났지만  발표하는 것이 어려워서 자신의 업적을 발표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자신에 대한 분노와 자괴감을 느끼면서 심지어 자신의 직업을 그만두려고 하는 마음까지 먹은 상태였습니다.

  
 
너무도 문제가 되어 약을 먹기는 하였지만 일시적인 것이고 또한 자신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다고 하시면서 훈련을 통하여 변화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우선 심리치료와 발표훈련의 기초단계등을 시작하였습니다.

 

oo 교수님은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벽을 추구하는 분들은 자신의 자그마한 실수에도 자신을 비판하면서 자신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낮추는 경향이 강하고 그러한 경향은 타인 앞에서 자신의 창피한 면을 보이지 않기 위해서 더욱더 무의식적으로 긴장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성격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심리상담과 교수님에게 맞는

이미지 트레이닝 을 통해서 점차 긴장감을 줄여나갔습니다.

   

훈련 결과

 

1. 발표에 대해 너무도 예민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좀 더 편안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음


2. 총 12주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비판하고 비난했던 마음이 좀 더 긍정적인  자신으로 받아들이고 자신감을 회복함


3. 200명 이상 모인 학회에서 자신의 연구 결과를 편안하게 발표하였고 자신이 준비한 내용을 만족스럽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음.


문자메세지로 여전히 학교 잘다니고 계신다고 교수님이 농담 섞인 연말 인사를 보내셨고 저희도 반가운 마음에 웃음이 지어졌습니다. ^^

 




P1030214.JPG



정말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번번히 큰 수확을 걷지 못했다던 00님,

먼 거리에서도 꾸준히 참석하신 끝에 이제 발표 긴장도가 확 줄었다고 하셨는데요.

특히  발표 중간 긴장도가 7 -> 3으로  절반 이상 급격히 떨어졌네요.

목소리 떨림, 머리가 하얘지는 증상 또한 많이 사라지다보니

 상대적으로 발표 내용이 훨씬 여유롭고 안정적이게 들렸습니다. ^^








P1030199.JPG

 

오랜기간 스피치 학원에서 번번히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해 스피치 관련 안 해본 것이 없으셨던 00님. 처음에 있었던  손 발 떨림 증상들이 많이 완화되고

스피치에 대한 불안감이 절반이상으로 떨어져 좋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00님의  자신감 넘치는 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







P1030179.JPG


00님 정말 많이 자연스러워 지셨어요 .

발표 시 매끄러운 전달 능력과 적절한 제스쳐를 사용하시는 횟수도 확연히 늘었고,

 무엇보다  발표 시 집중하는 모습과 당당한 눈빛이 보기 좋네요.

앞으로도 기대됩니다. ^^